두근두근 플로리다 #3
두근두근 플로리다 #3
안녕하세요! 서양사는 동양소녀 Soomin입니다.
제가 미국에 온지 5개월이 다되어가는데요, 이 공기 좋고, 날씨 좋고, 사람 좋은 곳에서 단 한가지 불편한 것이 있다면 바로 차가 없으면 어디도 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재차 강조하지만 워낙 넓어서 땅이 아쉬울게 없는 나라이지요.. 그래서 대도시나 일반도시의 다운타운을 제외하고는 다아~ 건물들이 넓게 넓게 퍼져있습니다ㅜ 1층짜리 건물들이 서로 여유롭게 멀리 위치해있죠. 워낙 대중 교통도 발달해 있지 않다보니 운전면허나 차가 없는 저와 같은 국제학생들은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주중에는 학교,기숙사만 왔다갔다하고 주말에는 우버(Uber)택시를 불러서 나갔다온답니다ㅠㅠ 정말 불편하죠. 지금도 지금이지만 앞으로 미국에서 장기간 생활해야할 저에게는 미국운전면허증 취득이 꼭 필요한데요… 슬퍼하던 와중에 솔깃한 정보 하나를 얻었습니다!
21일 플로리다주 탈라하시 도로안전청에서 김희범 애틀랜타 총영사와 샌드라 램버트 플로리다주 도로안전청 운전면허 국장이 ‘상호운전면허 인정 약정서’에 서명하고 있다.
마침내 플로리다주에서 한국 운전면허증 소지자가 별도의 시험 없이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수있게됐다.
21일 김희범 애틀랜타 총영사와 플로리다주 도로안전청 관계자가 ‘대한민국 경찰청과 미 합중국 플로리주 교통부간의 운전면허 상호인정에 관한 약정’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오늘부터 양측 운전면허증 소지자의 경우 필기 및 실기 시험 없이 편리하게 면허증을 교환, 발급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발급시 합법체류 증명서류 및 거주지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조건이다. 앞으로 바뀌게 되는 플로리다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2011년 10월 24일 아틀란타중앙일보
2011년 10월 21일 부터 우리 대한민국 경찰청과 플로리다주 교통국사이에 운전면허 상호인정 약정을 맺어서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대체 발급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대박!+_+ 미국에서 어떻게 운전면허를 딸까 걱정을 했는데… 우리나라는 면허 취득이 미국에 비해 훨씬 쉬우니까..편할 것 같아요! 또한 이미 한국에서 면허를 취득하신 분들은 해당하는 주에 가신다면 따로이 미국 면허 취득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같아요:XD 이럴 줄 알았으면 수능 끝나고 바로 따는건데..후회가 되지만서도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빠르다고 하니까 ..ㅎㅎ 저는 내년 방학때 한국 나가면 꼭 운전면허증을 따려합니다:) 미국에 장기간 체류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정보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플로리다주에서 한국면허증 교환/발급받기
1.플로리다주 운전면허를 발급받고자하는 한인은 먼저 플로리다 주정부 인터넷(https://www7.flhsmv.gov/dlappform/introduction.jsf)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운전면허 신청서를 작성, 제출해야 한다. 이때 신청번호를 숙지해야 한다.
2.다음으로 가까운 플로리다주 도로교통안전국(Florida Highway Safety and Motor Vehicles)을 방문한다.
면허발급 준비서류로는 신분증(대한민국 여권), 유효한 비자, 영주권 등 합법적인 체류 증명서류, 소셜 시큐리티 번호를 준비해야 한다. 소셜 번호가 없을 때는 사회보장국에서 관련서류 취득 후 제출해야 한다. 또한 2개월 이내의 공과금영수증, 주택•차량보험 서류 등 두종류의 거주지 증명서류, 유효한 대한민국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 그러나 운전면허발급을 위한 별도의 사진을 준비할 필요는 없다.
3. 발급장에서 준비서류를 제출하면 면허증 사진을 촬영한다. 또한 기존의 필기, 실기시험은 면제되며, 시력, 청력검사만을 거치게 된다. 마지막으로 수수료 48달러를 내면 당일 바로 사진이 부착된 임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수 있다. 정식운전면허증은 30일 이내에 신청시 제출한 주소로 우송된다.
이상 해당 기사에 발췌한 한국면허증 교환/발급받기 메뉴얼이었습니다.
미국에서는 각 상황에 따라 준비서류가 다르니, 이번에는 저처럼 학생비자(F-1비자) 소지자의 경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나라와 운전면허증 상호인정 약정체결 미국 16개주
플로리다주, 아칸소주, 메릴랜드주, 버지니아주, 워싱턴주, 매사추세츠주, 텍사스주, 오리건주, 미시간주, 아이다호주, 앨라배마주, 웨스트버지니아주, 아이오와주, 콜로라도주, 조지아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2. 플로리다주 상호협정문(영문)
3. 필요서류
1. Identification
– 여권, F-1비자, I-20 서류, 한국 운전면허증 및 국제운전면허증
2. Proof of Social Security Number
:미국에서 한국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개념이지만 F-1 비자 소지자 즉, 유학생들에게는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SSA)을 방문하여 SSN을 발급받은 적이 없다는 서류를 떼어야 합니다.
3. Proof of Residential Address
위에서 2가지 종류의 서류를 준비해야합니다.
제일 준비하기 편한 거주 증명서, 학교 은행에서 받은 주소가 입력된 계좌 확인증명서를 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모든 서류가 준비되었으면, 아래 플로리다 카드 사이트에서 알려주는 집 근처 운전면허증 발급 사무소로 방문하면 됩니다.<http://www.gathergoget.com/
도움이 조금 되셨나요? 면허를 취득하여 운전을 할 수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꼭 바로 운전을 하지 않아도 운전면허증은 유용하답니다! 신분증이 따로 없는 미국에서는 운전면허증이 신분증 대용이랍니다. 국제학생들은 신분을 증명해야 할 경우 항상 여권을 소지하고 다녀야하는데, 면허증이있다면 위험하게 여권을 항상 지니고 있을 필요가 없겠죠!
면허가 없으시다면 시간 있을때 빨리 취득하시고, 있으신 분들은 위의 절차대로 하시면 미국 면허를 쉽게 취득 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